※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우주의 전사 쉬라>의 2기까지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Ⅰ. 서론
이야기 속 여성은 두 분류로 나뉘어 왔다. 남성 주인공이 지켜야할 대상이거나, 해치워야 할 사악한 마녀거나. 동화 속 아름다운 공주(혹은 공주와 비슷한 위치의 여성)는 큰 눈, 잡티 없이 하얀 피부, 긴 속눈썹, 찰랑거리는 긴 머리카락, 가느다란 팔다리와 허리 골격, 큰 가슴, 펄럭이는 치마, 예쁜 구두를 가졌다. 선량하고, 성실하고, 순수하며 불합리한 일을 참을 줄 아는 인내심마저 갖췄다. 이들에겐 꼭 시련이 찾아온다. 양친을 잃고 못된 계모 때문에 재투성이 신세가 되거나, 마녀의 터무니없는 이유의 저주로 일어날 수 없는 잠에 빠지거나, 목숨을 위협 당한다. 탑에 갇히고, 용이나 다른 괴물들에게 잡혀가기도 한다. 이러한 시련은 대게 어디선가 나타난 백마 탄 왕자에 의해 해결된다. 그리고 그 왕자와 결혼하며 이야기는 해피엔딩으로 끝이 난다. 그렇지 않은 아름다운 여성들은 마녀이거나 못된 성질을 가져 권선징악이라는 보편적인 서사 구조에 따라 불행한 결말을 맞이하게 된다.
동화와는 다른 히어로 세계에서의 여성이라 해서 특별히 그 구조에서 달라지지 않았다. 슈퍼 히어로일 경우에는 날렵하고 관능적인 몸매에 타이트하거나 가슴이 부각되거나 짧은 코스튬을 입었으며 주로 남성 캐릭터의 친딸, 손녀, 양녀, 연인, 아내, 파트너, 사촌 등으로 등장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도 남성을 통해 슈퍼 히어로 활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어떤 능력을 가졌던지 간에 남성 히어로의 주변부에 머물며 조력자로 역할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았다. 히어로가 아니라면 남성 히어로의 사랑스러운 연인이거나 그의 도움을 받는 역할이었다. 동화 속 공주들은 그래도 이야기의 주인공이니 끝까지 살아남아 해피엔딩을 맞이하게 되지만, 이런 특징의 이들은 남성 주인공의 각성을 위해 능력이 있든 말든 부상당하거나 살해당하기 일 수다. 냉장고 속의 여자(women in refrigerators) 라는 용어가 있을 정도다.
이러한 이야기에서 결국 힘이 있는 존재는 사건을 해결하는 '남성'이며 여성은 남성의 영웅적 신화를 돋우게 만들어주는 소품이었다. 독자 혹은 관객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남성에게 이입하며 미디어를 접한다. 자연스레 여아는 닮고 싶은 성인 여자 롤모델을 찾기 어려웠고, 이른바 민폐 끼치는 행동을 하는 여성 캐릭터를 싫어함과 동시에 그러한 여성 캐릭터의 모습을 답습했다. 하지만 여성 인권에 관심이 많아지고, 이전의 여성 캐릭터들을 다루던 방식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진 지금, 다양한 여성 서사 콘텐츠와 여성 캐릭터가 늘어나고 있다. 주목해야 할 것은 이들이 다른 사람의 결정에 순순히 따르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내며 자신의 욕망을 실현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겨울 왕국>의 엘사와 안나, <원더우먼>의 다이애나, <캡틴마블>의 캐럴 댄버스 등 이러한 여성캐릭터의 하나의 또 다른 특징은 직접적인 강한 힘이 주어졌다는 것이다. 물론 강한 힘의 여부가 여성서사에서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다. 남자아이가 남자 히어로가 주인공인 만화를 보고 칼을 빼어들며 "나에게는 힘이 있다!"를 외칠 때 여자아이 역시 "나에게도 힘이 있다!"를 외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우주의 전사 쉬라(원제:She-Ra and the Princesses of Power)>는 1985년 방영되었던 <우주의 여왕 쉬라(원제: She-Ra: Princess of Power)>의 리부트 시리즈로 드림웍스에서 제작해 넷플릭스에서 배급했다. 주인공 아도라는 마법 검을 이용해 강한 힘을 가진 쉬라로 변신한다. 그리고 다른 공주들과 함께 악의 세력 호르드군에 맞서 세계를 지킨다. 주인공이 속해있는 적 세력과 대립하는 그룹의 이름은 '공주 연합군'이다. 이 세계관에선 공주들이 각 나라의 후계자이고, 왕좌를 물려받아 나라를 다스리고 있다는 것이 당연시된다. 즉, 힘을 가진 자들이 왕자, 기사, 농부의 셋째아들 운 좋은 거지 같은 남성 캐릭터가 아닌 여성이고, 그것도 공주라는 것이다. 공주가 납치되는 에피소드가 존재하지만 아름답고 고귀한 여성이기 때문이 아닌 능력 있고 가치 있는 인물이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구해진 후 공주 자신을 구해준 영웅과 사랑에 빠지는 내용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공주들은 모두 전형적인 미인상에서 벗어나있다. 앞서 언급했던 공주의 특성 역시 지워졌다. 다양한 체형과 피부색, 연령대, 각기 다른 개성과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주체적인 욕망 또한 가지고 있다. 영웅, 조언자, 관문수호자, 전령, 변신 자제자, 그림자, 트릭스터까지 대부분 여성 캐릭터가 맡을 정도로 많은 여성 캐릭터가 등장한다. 물론 남성 캐릭터 역시 등장하지만 무척 소수이고, 여성 캐릭터들을 지지하면서 그들에게 우호적인 존재이다. <우주의 전사 쉬라>의 오프닝 곡 가사를 생각하면 이렇게 많은 여성 캐릭터들의 등장으로 시청자에게 무엇을 느끼게 하고 싶은지 짐작할 수 있다. "우리는 위대한 존재, 어둠 밝히는 존재. 항상 곁에 있어. 싸울 거야. 우리는 이길 거야. 우 린 강해, 우리는 용기를 낼 거야. 절대 포기하지 않아. 우린 강해." 애니메이션은 주인공 쉬라, '나'의 강함과 용감함, 승리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게 아닌 '우리'를 말하고 있다. 이는 여성 사이의 강한 연대와 성장을, 힘을 보여준다. 이는 이 애니메이션이 어떤 방향을 추구하는지 단적으로 나타내 보이며 그동안 히어로 물의 ‘우리’에서 배제되거나 혼자만 여성이었던 많은 여성 캐릭터들의 외침이기도 하다.
이러한 여성 캐릭터의 등장이 시청자, 특히 주 타겟층인 아동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는 디즈니 4세대 공주라 할 수 있는 엘사, 안나가 등장한 <겨울왕국>을 본 후 아이들의 반응을 통해 알 수 있다. 아이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여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엘사, 안나 캐릭터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다른 사람의 마법에 의해 공주 이야기가 전개되었다는 점을 인지하고 엘사가 마법을 부리는 것 즉, 마법의 주체라는 표면적 사실을 발견한 것에 머물지 않고 다른 공주들은 타인의 마법에 영향을 받는 객체임을 지적하고 있었다. 시청자는 기존과 다른 영상을 본다면 무엇이 다른지 바로 알 수 있으며 그것이 긍정적인 방향일 경우 수용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본 연구에선 ‘쉬라’가 어떻게 제작되었는지를 살펴본 후 기존 공주 이미지와 <우주의 전사 쉬라> 속 영웅으로서의 공주를 비교 분석할 것이다. 특히 영웅의 12단계 서사 구조로 주인공, 아도라를 살펴보고 인어, 눈의 여왕, 꽃, 마법 등의 모티프를 사용한 캐릭터의 역할 및 특성을 통해 어떻게 서사 속 캐릭터들의 관계가 구축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우주의 전사 쉬라>가 시청자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할 것이다.
Ⅱ. 본론
1. 쉬라의 탄생
원작 <우주의 여왕 쉬라(원제: She-Ra: Princess of Power)>은 바비로 유명한 장난감 회사 Mattel에서 앞서 제작되었던 <우주의 왕자 히맨 (원제: He-Man and the Masters of the Universe)>시리즈와 완구를 구매자에 여아들이 20%나 차지하자 여아를 타깃으로 만들어진 스핀오프작이었다. 쉬라는 이른바 여자 히맨이었다. 이름부터 She와 Ra(이집트 신)을 붙여 He와 Men을 붙여 강한 남성성을 상징하는 히맨과 상응된다. 쉬라는 히맨처럼 칼을 뽑고 “For the honor of Grayskull! I am a She-Ra” 라 주문을 외우면 강한 힘을 가진 전사로 변신해 악의 세력을 무찌르고 세상을 지킨다. 하지만 쉬라는 단순히 히맨 여자 버전이 아니었다. 쉬라는 히맨과 다른 세계에서 살며 다른 동료를 만나 시련을 극복해나간다. 제작자들은 하이힐이나 움직이기도 힘든 가냘픈 몸매가 아니라 쉬라에게 힘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입술은 좀 더 크게, 눈은 더 또렷하게 해서 강한 인상의 얼굴을 만들도록 노력했다. 남성 캐릭터는 되지만 여성 캐릭터는 주먹을 날리는 대신 우아한 발차기를 날려야 하고, 누군가를 때릴 때는 거의 우연히 때리고, 절대 검을 써선 안 되며 남을 해쳐도 안 된다. 강한 열정을 가진 여성 캐릭터를 만들고 싶던 쉬라 제작자들은 이러한 당대 교육학자와 심리학자의 반대가 있었다. 또, 제작자들은 쉬라를 히맨보다 더 키가 크게 만들고 싶었지만 그렇다면 히맨이 약해보여서 남성성이 위협 당한다는 남아용 장난감 부서의 저항에 부딪혔다. 이런 상황에서 <우주의 여왕 쉬라>는 당대 기준으로 최대한 강인하고 주체적인 여성상을 담아내려 노력한 작품이었다.
원작에서부터 32년이 지난 후, 드림웍스에서 새로 리부트 된 <우주의 전사 쉬라>는 기존의 쉬라와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 우선 제작사 드림웍스는 동화를 비틀거나 자국 문화를 해학의 대상으로 삼으며 보수적 성향에 대한 비판을 내놓는 작품을 제작해왔다. 백인 주인공보다는 다양한 색상의 유색인종을 주인공으로 삼고, 보편적 가치보다는 개성 있는 행복을 결말로 이끌어낸다. <슈렉>의 탑에 갇혔던 피오나 공주는 또한 밤에는 초록색 괴물이 되는 저주에 걸려있으며 사랑하는 슈렉과 키스 후 초록 괴물로 모습이 고정되며, <쿵푸 팬더>의 뚱뚱한 판다 포는 자신만의 기술로 쿵푸를 완성시켜 영웅이 되고, <드래곤 길들이기>의 장애를 가진 두 주인공은 서로를 통해 완성된 모습을 보여줬다. 때문에 <우주의 전사 쉬라>에서 등장인물들이 다양한 색체와 체형을 가지게 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로도 보인다. 총 프로듀서 노엘 스티븐스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한다. “나에게는 분명히 여성 캐릭터의 등장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여성 영웅이 되는 것의 복잡성에 초점을 맞춘 시리즈가 절실히 요구되었습니다. "소녀는 강하고 굉장합니다."뿐만 아니라 소녀도 강하고 두려웠습니다. 복잡한 내면의 삶, 문제 및 인간관계. 좋은 관계와 나쁜 관계, 고투하는 관계, 어둠과 그 자체의 빛, 그리고 다른 것들 ... 우리는 정말로 여성 캐릭터를 풀 컬러와 완전한 복잡성으로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현재 시즌 2까지 나온 <우주의 전사 쉬라> 시리즈는 큰 인기를 끌며 높은 로튼 토마토 점수를 받았으며 시즌 4 제작이 확정되었다. 이는 단순히 우연이 아니다. 오랫동안 여성 캐릭터, 여성 영웅을 목말라 한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터니아의 영웅 쉬라와 그의 동료들은 애니메이션을 보는 시청자들에게도 영웅이 된다.
2. 공주의 변형
① 부정에서 긍정으로
앞서 언급한 대로 이 세계관에선 공주들이 각 나라의 후계자이다. 공주 연합군에 속한 퍼퓨마, 머미스타, 프로스타는 공주라고 불리지만 이미 왕위를 물려받고, 기계를 발명하고 다루는 데 있어 천재적인 엔트렙타를 공주라 부르며 고아인 아도라가 마법의 힘을 쓰는 쉬라가 되자 공주 무도회에 초대한 것으로 보아 공주가 단순히 왕의 딸이 아닌 마법 같은 특별한 힘을 가진 여성을 포함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주인공 일행에서 몇 없는 남자, 보우가 초반에 공주들의 힘을 부러워하기도 한다.
보통 공주가 되고 싶어 한다면 공주처럼 예쁘고 싶다, 예쁜 옷을 입고 싶다, 왕궁에서 살고 싶다 등의 이유 때문이다. 공주가 마법을 사용하고, 강한 힘을 가지게 되는 일은 <겨울왕국>의 엘사 외에 찾기 힘들기에 보통 공주처럼 힘이 세지고 싶다는 말은 하지 않는다. 그리고 어떤 이유인지는 몰라도 공주는 머리가 비고, 멍청하며, 잘난 척이 심하고, 사치가 심하다는 편견이 아이들 사이에서 퍼져간다. 이러한 점 때문에 남아들이 공주가 되고 싶다 하는 경우는 드물며, 여아도 나이를 먹을수록 공주처럼, 공주같이 라는 말을 꺼리게 된다. ‘공주병’이라는 말을 들을까봐 분홍색, 노란색 등 여성을 대표하는 색, 치마, 심지어 머리를 귀 뒤로 넘기는 행위까지 피하고 스스로를 검열한다.
여자조차 꺼려하는 공주를 <우주의 전사 쉬라>는 당당히 왕의 후계자이자 나라의 수호자로 그려내고, 남성 캐릭터로 하여금 공주를 동경하는 표현을 함으로 공주의 위상을 나타냈다. 무척 퉁명스럽거나, 괴짜거나, 고집스럽거나, 까칠하거나, 잘 하는 건 힘쓰기 밖에 없는 등의 공주와는 거리가 먼 행동을 하는 개성적인 공주들은 긴 머리, 짧은 머리, 치마, 바지. 그게 무엇이든 정해진 것 없이 원하는 옷을 자유롭게 입으며 친한 친구에게 새 친구가 생기는 것을 질투하고 실수하고, 성장한다. 동화 나라에 사는 공주를 친숙한 존재로 끌어내렸다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낯선 공주들의 세상에 시청자는 이야기에 공감하고 몰입하게 된다. 또한, 이는 <슈렉>에서 나온 공주의 변형과는 다른 양상을 띤다. <슈렉>의 공주들은 디즈니 공주들이 가지는 고전적이고 일관된 캐릭터성을 비판하며 패러디해 희화화 것이었다면 <우주의 전사 쉬라>의 공주는 공주 캐릭터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보여준다.
② 영웅의 여정
공주들은 공통적으로 호르드에 맞서 자신들의 왕국과 이터니아를 지키는 영웅 키워드를 가지고 있다. 특히 주인공 아도라는 영웅의 여정 12 단계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다음은 <우주의 전사 쉬라> 1기의 1화부터 13화까지를 아도라를 중심으로 영웅의 여정에 맞춰 분석한 표이다.
|
영웅의 여정 12단계 |
아도라 |
1 |
보통의 평범한 세계 |
호르드군의 군인으로, 동료들과 훈련받으며 능력을 인정받아 승진한다. 동료들에겐 믿음직스러운 에이스이고 리더이며 친구로, 호닥과 쉐도우 위버에겐 기대받는 유망주이다. |
2 |
모험에 대한 소명 |
자신을 부르는 마법검을 우연히 발견하고 몰래 찾으러 나와 독립군인 글리머와 보우를 만나고, 위급 상황에서 쉬라로 각성한다. |
3 |
부름에 대한 거절 |
걱정과 두려움으로 힘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 한다. |
4 |
선각자와의 만남 |
마담 래즈를 만나 쉬라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받아들인다. |
5 |
새로운 세계로의 진입 |
영웅 쉬라로서 호르드군으로부터 다른 나라를 지키려 한다. |
6 |
시험, 동맹, 적 |
다른 공주들과 우정을 쌓고 공주 연합을 만든다. 친구 캣트라와 갈등이 깊어진다. |
7 |
동굴로 접근하기 |
캣트라의 계략으로 글리머와 보우가 납치된 호르드 군 적진으로 진입한다. |
8 |
시련 |
글리머와 보우는 구했지만 엔트랩타를 잃었다는 충격에 힘을 제대로 쓰지 못한다. 혼자 훈련하러 들어간다. |
9 |
보답 |
희망의 빛을 만나고 쉬라의 힘에 대해 알게 되고, 무엇을 놓아야 하는지를 배운다. |
10 |
돌아가는 길 |
자신을 찾아온 돌개바람과 보우, 글리머와 함께 브라이트문으로 돌아간다. |
11 |
부활 |
브라이트문이 공격당하고 호르드군과의 전투. 안젤라 여왕과 글리머, 보우 모두 위협에 빠짐. 절망에 빠졌을 때 공주들이 찾아온다.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다시 승기를 잡는다. |
12 |
불로불사의 귀환 |
공주들이 연합하고, 전투에서 승리하고 브라이트 문을 지켜낸다. 안젤라 여왕과 친구들 사이에서 안도한다. |
<우주의 전사 쉬라>의 원제를 직역하자면 ‘쉬라와 힘의 공주’이다. 아도라는 원작처럼 처음엔 고아로 호르도군에서 길러진 건 맞지만 히맨의 숨겨진 쌍둥이 동생이라는 설정을 가지지 않는다. 남성 히어로의 가족도, 연인도 아닌 아도라는 세계를 지킬 쉬라로 선택받은 자이며, 성장하는 영웅이다. 자신의 삶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는 호르드군을 떠나 독립군에 합류한 아도라는 전사 모티프를 가지고 있는데, 여전사 모티프 캐릭터에게 흔하게 주어지는 주변인의 죽음을 통한 각성이 아닌 스스로의 윤리적 판단에 의해 영웅의 길을 선택했다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아도라의 선택은 많은 희생을 필요로 했다. 가족이라 할 수 있는 동료들과 자신을 가장 잘 아는 가장 친한 친구를 배신하고 헤어져야 했고, 계속 바래왔던 높은 자리로의 승진이 약속된 자리를 버려야했다. 뿐만 아니라 익숙한 생활방식 역시 바꾸고, 자신에게 적의를 가지고 있는 낯선 사람들에서 자신을 소개해야 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도라는 이전에 본인이 몹시 싫어했고 적이었던 공주, 쉬라가 되었다. 그 후에 보이는 아도라의 내적 갈등에선 내가 힘을 가졌음에도 잘 사용하지 못한다는 게 주가 되고 다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은 아무리 캣트라와 쉐도우위버가 협박한다 해도 일말의 여지도 없이 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캣트라와 얽히면 감정적으로 동요하며 냉정하게 생각하지 못한다. 이러한 점들은 아도라가 대개 남/녀로 나눠지는 근원적 이원주의의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몸(쉬라의 건장하고 아름다운 육체)/마음(선함을 추구하며 옳고 그름을 구분할 수 있음), 자연(이터니아)/문화(호르드군), 격정/이성, 공적/사적 등. 이런 이원주의가 의미 없다는 듯 사이를 마구잡이로 오가며 틀을 깨부순다. 여기에 힘을 더하는 것이 쉬라가 타고 다니는 말이다.
원작에서부터 쉬라는 날개가 달리고 뿔이 달린 말을 타고 다닌다. 쉬라의 마법으로 일반 말에서 변신했으며 훌륭한 파트너가 된다. 보통 말은 왕자의 상징이었다. 백마 탄 이웃나라 왕자가 공주를 위기에서부터 구해주는 건 동화와 로맨스물의 지금도 흔한 클리셰다. 하지만 원작에서부터 공주라 불리는 쉬라는 이 말을 타고 다른 사람을 구해준다. 백마도 아닌 날개 달린 유니콘을 탄 공주다. 이는 쉬라의 영웅성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특별성과 신비성을 부각시켜준다.
3. 모티프 분석
<우주의 전사 쉬라>에 나오는 주요 공주들은 글리머, 퍼퓨마, 머미스타, 프로스타, 앤트랩타로 각각 마법사, 꽃의 공주, 인어 공주, 눈의 여왕, 과학자 모티프를 가지고 있다. 아도라의 가장 친했던 친구이자 적인 캣트라는 고양이 모티프를 착용했다. 다음은 등장인물별 모티프와 모티프를 활용했던 기존 캐릭터들이 가지는 보편적인 이미지, <우주의 전사 쉬라> 등장인물들의 특성을 정리한 표이다.
등장인물 |
모티프 |
모티프 보편적 이미지 |
등장인물 특성 |
글리머 |
마법사 |
마녀, 사악한 or 선량한, 신비로운, 괴팍한, 괴짜 |
반짝거리는, 고집 센, 변덕스러운, 쾌활한 |
퍼퓨마 |
꽃의 공주 |
꽃, 연약한, 향기로운, 선량한, 순수한, 힘없는 |
긍정적인, 식물마법, 식물 공격, 적극적인, 꼼꼼한, 마른, 키가 큰 |
머미스타 |
인어 공주 |
인어, 순수한, 호기심 많은, 노래 부르는, 사랑 |
까칠한, 퉁명스러운, 냉소적인, 삼지창, 물 조종 능력, 덩치 큰 |
프로스타 |
눈의 여왕 |
냉혹한, 무자비한, 차가운, 우아한, 아름다운 |
어린아이, 완벽주의자, 융통성 없는, 자존심 센, 권위적인 |
엔트랩타 |
과학자 |
괴짜, 실험, 안경, 특이한, 천재, 이해 어려운 |
머리카락 조종, 천재, 대인 관계 서투른, 순수한, 호기심 많은 |
캣트라 |
고양이 |
요염한, 신비로운, 변덕스러운, 매혹적인, 유혹적인 |
마른, 날카로운, 경계하는, 야망 있는, 영리한, 약삭빠른 |
공주 캐릭터에 눈의 여왕이나 과학자는 상당히 생소한 조합이다. 캐릭터의 많은 특성이 해당 모티프가 가지는 이미지와 상반되는 것도 눈에 띈다. 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우주의 전사 쉬라>는 모티프를 이미지 그대로 활용하지 않았다. 식물을 키우는 평화적인 능력의 공주가 그 식물로 적들을 날리고 커다란 식물 괴물을 만들어 공격할 줄이야. 인어공주가 냉소적이고 삼지창을 들었다니! 냉정한 눈의 여왕이 12살도 안 된 어린아이라니. 고양이 악당이 달라붙는 옷을 입은 미인이 아니라니. 특히 머미스타는 물속을 헤엄칠 때 변하는 하반신의 지느러미가 아니었다면 인어공주라 믿기 어려울 정도다. 인어공주라기 보단 바다의 신에 더 가까워 보인다. 심지어 왕자에게 구애하지도 않고, 오히려 연인 관계인 젊은 선장이 머미스타에게 계속해서 애정을 표현한다.
이 공주들은 노래를 부르지도 않고, 항상 웃는 얼굴도 아니다. 오히려 제작자들은 이에 더해 그들은 굳은 표정, 진지한 표정, 난감해 하는 표정, 화나거나 짜증내는 표정을 더 많이 보인다. 그러한 특징은 공주 연합의 두 남자 캐릭터 보우와 씨호크가 가져갔다. 익살스럽고 유쾌하고 선량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노래로 표현했다. 다분히 즉흥적이고 감성적이다. 하지만 우스꽝스럽게 보이지 않고 유쾌하게 보일 뿐이다. 여성의 몫이라고만 여겼던 것이, 남성에게는 어울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던 것이 거리낌 없이 잘 어울리는 것을 확인했을 때 자신이 가진 게 편견이고 고정관념이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Ⅱ. 결론
지금까지 <우주의 전사 쉬라>의 제작 과정, 주인공 아도라를 포함한 주 등장인물들의 직분인 ‘공주’, 쉬라의 영웅성, 주변 캐릭터의 모티프를 분석해보았다.
<우주의 전사 쉬라>는 원작 <우주의 여왕 쉬라>에서부터 여성 서사에 집중하고, 강하고 열정적인 여성 캐릭터를 보여주기를 노력했다는 것이 분명했다. 1985년의 많은 한계로 표현되지 못했던 쉬라의 강인함이 다시 나타나기까지 32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긴 시간이었지만 의미 없는 시간은 아니었다. 그동안 영웅이 되는 한 명의 강한 여성 캐릭터는 기존에 없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야기에 주체가 되는 것은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우리’, 즉 주인공 쉬라와 주변인물인 공주들이다. 그들에게 보편적인 여성상과 공주 이미지에서 벗어나는 특성을 부여함으로서 스토리는 더욱 더 풍부해졌고, 다른 이야기와의 차별성을 갖게 되었다.
이 애니메이션을 본 사람들이 고귀하고 용감하고 강한 공주가 되길, 자기주장을 펼치며 높은 자리를 꿈꾸고 성공을 쟁취하는 여성이 되길, 혹은 여성을 한 인격체로 존중하는 것을 배울 수 있기를 바란다. <우주의 전사 쉬라>는 그러한 점에서 많은 아이들과 성인들에게 영감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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